본문 바로가기
조선시대 삶

'귀갑歸甲'이라는 점괘가 정말로 들어맞은 김홍도

by 싯딤 2010. 4. 21.

 

 

귀갑歸甲이라는 점괘가 정말로 들어맞은- 김홍도

 

 '논갈이' <김홍도 '풍속화첩'>

   

 

김홍도(1524~1557)의 본관은 안동이고, 자는 중원, 호는 남봉이다. 재주와 학식으로 일찍이 이름이 알려졌고 명종 원년(1546)에 진사시에 장원으로 합격하고 이어 생원시에 5등으로 합격하였는데 당시에 23세였다. 그 뒤 명종 3년에 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였다.

그의 아버지인 직제학 김노가 주역 점을 잘 쳤는데 김홍도가 처음 태어났을 적에 점을 쳐보았더니 이름을 귀갑歸甲이라고 하라는 점괘가 나왔으므로 어릴 적의 이름을 귀갑이라고 하였다. 그러다가 김홍도가 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자, 사람들은 그가 장원할 암시였다고 좋아했다. 그러나 김노는 한창 병이 들어 앓고 있다가 그 소식을 듣고도 기뻐하지 않았다.

"나는 곧 죽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죽음을 예견한 뒤 얼마 안 되어 정말 죽고 말았다. 그 뒤에 김홍도가 윤원형과 사이가 좋지 않아 홍문관 전한으로 갑산甲山에 귀양가서 죽었는데 ‘갑산으로 귀양간다(歸甲).’는 점괘가 정말 들어맞은 것이었다. 뒤에 벼슬이 회복되었으며 아들 기수가 존귀하게 되자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김홍도는 기상이 호방하고 사물을 얕잡아 보아 늘 입버릇처럼 뇌었다.

"집의가 불의를 집행하고 지평이 공평하지 않다"

대관들이 그 말을 듣고 좋아하지 않아 마침내 화를 당하였다고들 하였다.

***

 

 

 

 

어린 나이에 소를 올려 아버지를 구한- 김규

 김규(1521~1565)의 본관은 광주이고, 자는 몽서蒙瑞이다. 중종 38년(1543)에 생원시에 합격하고 명종 원년에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홍문관 전한에 이르렀다. 성종이 친히 경회루의 못가에 나아가 비오기를 빌며 뜨거운 뙤약볕 아래 앉아 있는데 갑자기 풍악 소리가 울리는 것을 듣고 좌우의 신하들에게 까닭을 물었다.

"방주감찰(수석 감찰)의 집이 이웃에 있는데 오늘이 연회 하는 날입니다"

"하늘이 비를 내리지 않아 백성들이 몹시 괴로워하므로 내가 지금 수라상의 음식 가짓수를 줄이고 풍악도 걷어치우게 한 채 한데서 이렇게 빌고 있는데, 국록을 먹는 무리들이 어떻게 감히 풍악을 벌여 놓고 즐겁게 노느냐"

임금이 모두 잡아다 옥에 가두라고 명하니 그 자리에 있었던 13명이 한꺼번에 갇히게 되었다. 이에 그들의 집에서 자제들을 시켜 글을 올려 애걸하였다.

"저들이 어처구니없는 죄를 짓고는 또 어린 자제를 시켜 소를 올리게 하여 모면하기를 애걸하니 더욱 밉살스럽다"

임금이 화를 내며 모두 잡아들이도록 명하자 소에 연명하였던 아이들이 모두 겁을 내어 달아나 흩어졌는데, 김규 혼자 도망하지 않고 잡혀 왔다.

"너는 어린아이인데 어찌 혼자 도망하지 않았는가?"

임금이 묻자 김규가 또렷한 목소리로 대답했다.

"신이 아비를 구원하려고 소를 올렸는데 차라리 죄를 받을지언정 어찌 감히 도망을 하겠습니까?"

"이 소는 누가 지었는가?"

"신이 지은 것입니다"

"누가 썼는가?"

"신이 썼습니다"

"네 나이 몇 살인가?"

"열세 살입니다"

"네가 소를 짓고 글씨를 쓸 수 있는가 시험해 보겠다. 만약 속이면 당장 목을 베일 것이다"

"짓고 쓰기를 모두 신의 손으로 한 것이오니 한번 시험해 보소서"

임금이 '가뭄을 민망하게 여긴다'는 제목으로 글을 짓게 하였더니, 그 자리에서 다 짓고 그 끝에 이렇게 덧붙였다.

"옛날 동해에서는 원통하게 죽은 과부 때문에 3년 동안 가뭄을 불러 들였고, 은나라 임금 성탕은 천 리에 비를 내리게 하였으니, 성상께서 그런 일들을 생각해 주소서"

임금이 매우 기특히 여기며 김규에게 물었다.

"네 아비가 누구인가?"

"방주감찰 김세우입니다"

"네 이름은 무엇인가?"

"김규입니다"

"네가 글도 잘 짓고 글씨도 잘 쓰니, 네 글을 보아 네 아비를 석방하고 네 글씨를 보아 네 아비의 친구들을 석방하니, 너는 아비에 대한 효도를 임금에게 옮겨 충성하여라"

임금이 어필로 써서 중관中官(내시)에게 명하여 의금부 감옥에 갇힌 13명을 모두 석방하게 하였다.

************

춘추를 잘 외워 하루아침에 대사간이 된 - 구종직

 구종직(1424~1477)의 본관은 평해平海이고 자는 정보正甫이다. 세종 26년(1444)에 문과에 급제하였다.

어느 날 성종이 밤에 경회루에 나아갔더니 어떤 사람이 경회루 곁에 엎드려 있었다. 성종이 누구냐고 물었다.

"교리 구종직입니다"

"어떻게 여기에 왔는가?"

"초야에 있던 신이 일찍이 경회루의 요지瑤池는 천상天上의 선계仙界란 말을 들었사온대 마침 대궐에 입직하였다가 감히 몰래 구경하고 있었습니다"

성종이 앞으로 나아 오도록 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대는 노래를 부를 줄 아는가?"

"촌사람의 노래가 어찌 가락에 맞겠습니까?"

성종이 시험삼아 부르도록 명하니, 구종직이 목청을 길게 뽑아 한 곡조 불렀는데 지붕이 진동하는 듯하므로 성종이 매우 즐거워하였다.

"경전을 외울 수 있는가?"

"'춘추'를 대강 기억합니다"

성종이 외우도록 명하니 물이 흐르듯 막힘 없이 외웠다. 성종이 술을 내려 주도록 명하고 그 자리를 파하였다.

이튿날 특별히 구종직을 대사간으로 임명하자 삼사(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에서 번갈아 가며 글을 올려 적극적으로 불가함을 논하였으나 성종이 허락하지 아니하였다.

며칠이 지나자 성종이 삼사의 관원을 모두 불러다 입시 하게 하고 또 구종직도 오도록 명하여 그 자리에서 대사헌 이하에게 '춘추'를 외우게 하였는데, 한 구절이라도 제대로 기억하는 자가 없었다. 성종이 구종직에게 외우도록 명하여 제 1권을 다 외우고 또 다른 권에서 뽑아 질문을 하였으나 그 자리에서 대답을 못하는 것이 없을 정도로 환하게 알고 있었다.

"경들은 한 구절도 잘 외우지 못하면서 오히려 청직에 올라 있는데 구종직과 같은 사람이 어찌 대사헌에 합당하지 않단 말인가?"

성종이 삼사의 관원을 둘러보며 말하자 모두들 황공하고 부끄러워하면서 물러났다.

구종직은 벼슬이 찬성에 이르렀으며, 시호는 안장安長이다.

****************

 

명함에다 시를 써 박원형의 마음을 움직인- 윤효손

윤효손(1431~1503)의 본관은 남원이고, 자는 유경有慶이다. 그의 아버지 윤처관이 의정부 녹사가 되어 이른 새벽에 정승 박원형의 집 문 앞에 가서 명함을 드렸는데, 문지기가 정승이 주무신다는 핑계로 명함을 들여보내지 않았다. 날이 저물어 시장한데다 피곤하여 하는 수 없이 집으로 돌아온 윤처관은

아들을 붙잡고 이렇게 말했다.

"나는 재주가 없는 탓으로 이와 같이 욕을 먹으니, 너는 모름지기 학업을 부지런히 하여 네 아비처럼 되지 말아라"

이야기를 들은 윤효손이 그 명함 끝에다 아버지 몰래 시를 적어 넣었다.

정승은 해가 높도록 단잠을 자는데

대문 앞 명함 꼭지에는 털이 났도다

꿈속에서 주공을 만나 보거든

당시 어진 선비 환영하던 수고를 꼭 물어 보소서

이튿날 아침에 윤효손의 아버지가 아들이 시를 쓴 것도 모른 채 다시 찾아가서 명함을 드렸더니 박원형이 그 시를 보고는 즉시 불러들여 물었다.

"이 시는 네가 쓴 것이냐?"

윤처관이 놀랍고 두려워서 어찌할 바를 몰랐는데 글자의 획을 자세히 살펴보니 바로 그의 아들 윤효손이 쓴 것이었다. 하는 수 없이 사실대로 대답하자 박원형이 윤효손을 불러다 보고는 극도로 감탄하며 칭찬하고 정승의 딸을 윤효손의 아내로 삼아 주었다.

세종 32년(1450)에 생원시에 합격하고 단종 원년에 문과에 급제하였으며 세조 3년에 문과 중시에 급제하여 벼슬이 좌참찬에 이르렀고 기로소耆老所(나이가 많은 임금이나 70세가 넘은 문관 정2품 이상 되는 노인이 들어가서 대우받던 기구)에 들어갔다.

************

 

사화의 소용돌이

 

폐비사건을 보고 갑자사화를 예견한 이세좌의 부인

 이세좌(1445~1504)의 본관은 광주이고, 자는 맹언孟彦이다. 문과에 급제하여 승지를 거쳐 판서까지 올랐다. 성종이 폐한 연산군의 생모인 폐비 윤씨를 죄주어 사사賜死할 적에 이세좌가 승지로서 사약을 가지고 갔다가 그날 저녁에 집에 돌아왔더니 그의 부인이 물었다.

"조정에서 폐비의 처형을 논의하더니 결국 어찌되었습니까?"

"오늘 이미 사사하였소. 부득이 내가 사약을 전달하는 사명을 맡게 되었소"

이 말을 들은 부인은 깜짝 놀라 일어나 앉으며 탄식하였다.

"아! 슬프도다! 우리 자손도 살아 남는 이가 얼마 없겠구려. 어머니가 죄없이 죽음을 당했는데, 그 아들이 어찌 훗날 보복함이 없겠소"

연산군 10년(1504) 갑자사화 때에 드디어 이세좌는 동쪽 저자거리에서 참형을 당하였고, 그의 아들 수정 또한 죽음을 당했다. 부인의 선견지명에 주변 사람들이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일부러 말에서 떨어져 폐비 사건에 말려들지 않은 허종

허종(1434~1494)의 본관은 양천이고, 자는 종경宗卿, 호는 상우당尙友堂이다. 세조 3년(1457)에 문과에 급제하고 동왕 13년에 북병사로서 이시애를 토벌하여 적개공신 일등에 책록되었다. 그때 나이 34세였다.

소싯적에 벗과 같이 산중의 절에 기숙하며 글을 읽었는데, 밤에 도둑이 들어 옷과 신발을 훔쳐 가 버렸다. 도둑맞은 사실을 알고, 사람들은 모두 애를 태우며 한탄을 하는데 허종은 태연히 붓을 가져다가 벽에다 이렇게 적었다.

이미 내 옷을 훔쳐 갔으면 내 신은 훔쳐 가지 말아야 할 것이지, 옷도 가져가고 또 신발마저 훔쳐 가니 이는 도선생의 의리에 어긋나는 일이다.

그것을 보고 식자들은 그의 도량에 감복하였다.

23세에 생원시에 합격하고 24세에 문과에 급제하였는데, 그때가뭄이 심하여 조야가 비를 애타게 기다렸다. 방방放榜(과거에 급제한 사람에게 합격증서를 주는 일)을 하는 날 갑과 1등을 부르자마자 비가 쏟아지니 그때 모두 '상商나라 장마비처럼 태평성대가 올 징조'라고들 하였다.

하루는 임금이 그의 지조를 시험해 보기 위해 갑자기 대로하여 시신에게 머리를 꺼둘러 끌어내리게 하고 칼을 가져다가 무릎 위에 가로 걸쳐놓고 당대의 역사力士 최적에게 명령하였다.

"내가 이 칼을 뽑는데 갑에서 다 나오거든 곧바로 그의 목을 베어 버려라"

날카로운 칼날의 끄트머리가 나오자 이를 본 시자侍者들은 얼굴이 새파랗게 질렸다.

그런데도 허종은 두려워하지 않고 묻는 대로 대답하는데 말소리가 또록또록 하고 힘찼다.

세조가 참된 장사라고 칭찬하며 늦게 만난 것을 한탄하고 술을 마시게 하였다. 허종은 천천히 술상 앞에 나아가서 술을 마시고 물러났는데 그 태도가 참으로 안온하였다.

성종 5년에 공혜왕후 한씨(한명회의 딸)가 승하하고 후궁인 윤씨가 원자를 낳자, 윤씨를 책립하여 왕비로 삼았다. 윤씨는 여러 후궁들을 질투하여 임금에게까지 불손한 일을 자행했다. 임금이 대로하여 폐하여 내쫓았으며, 사사하려고 신하들을 불러 전정에서 회의를 하게 되었는데 임금의 노여움이 대단하여 감히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었다. 이때 허종은 영상이었는데, 이른 아침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가다가 그의 누이 집 앞을 지나게 되어 들어가 뵈었다.

그 누이가 폐비 윤씨를 사사하는 일에 대해 부당함을 말하였다.

"비유하자면 민가에서 늙은 종이 집주인의 명령을 거역하기 어려워서 함께 주인 마님을 죽이는 것과 같으니, 후일에 그 아들이 가통을 계승할 때에 어찌 화환禍患이 없겠는가"

허종이 크게 깨닫고 돌다리를 지나가다가 고의로 말에서 떨어져 발을 다쳤다고 핑계하고, 그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 뒤에 성종이 승하하고 연산군이 왕이 되어 어머니 윤씨를 위해 복수를 할 적에 당시 회의에 참석한 사람을 한사람도 빠짐없이 모두 잡아 죽였으나, 허종은 홀로 화를 면하였다. 후인들이 그 다리를 가리켜 '허종이 빠진 다리'라 혀여 '종침교琮沈橋'라 하였으니, 지금 사직동에 있다.

허종 대감은 난시에는 싸움터에 나가 장군이 되고 평시에는 내직에 들어와 재상이 되었는데, 풍채가 늠름하고 기개가 헌걸 찼으며, 신장이 12척 5촌이나 되었다. 문장도 잘 하고 활을 잘 쏘아, 조정에서 그에게 의지한 바가 매우 켰다.

일찍이 이조 판서로 있을 적에 문장과 인물로 세상을 울리던 명나라의 동월과 왕창이 사신으로 왔다가, 12척 장신에 옥처럼 깨끗한 풍채와 의젓한 의관의 허종을 보고 감탄하여 자신들도 모르게 무릎을 꿇어 절하고 경서와 사서를 토론하였다. 동월, 왕창 두 사신이 귀국할 적에 압록강에 이르러서도 허종 대감을 사모하여 차마 헤어지지 못하였다.

폐비 윤씨가 폐위되기 전에 친히 베틀에 올라가서 비단을 짜는데, 임금이 찾아왔다. 왕비가 베틀에서 내려와 말하였다.

"상감께서는 어찌하여 옥체가 이다지도 크십니까?"

"나보다 더 큰 사람이 또 있다. 불러들일 터이니 그를 한번 보아라"

임금은 곧 명령을 내려 허종을 불러들였다.

성종 24년(1493) 61세에 죽었다. 공훈으로 양천부원군에 봉해지고 시호는 충정忠貞이다.

*************

 

부인이 호랑이에게 물려가 큰 화를 면한 - 유순

유순(1441~1517)의 본관은 문화이고, 자는 희명希明, 호는 노포老圃이다. 어릴 적부터 문장을 잘 하였다. 세조 5년(1459)에 생원시에 장원했고, 8년에 문과에 급제했으며 12년에는 중시에도 급제하였다. 연산군 4년(1498)에 정승에 임명되어 그 벼슬이 영의정에까지 이르렀다.

성종 때 연산군의 생모 윤씨에게 사약을 내릴 때에 유순은 입직승지로서 약사발을 받들고 가는 사명을 맡았다. 그런데 이날 새벽에 포천의 본가로부터 하인이 급히 달려왔다. 부인 장씨가 범에게 물려 갔다는 소식을 갖고 온 것이다. 유순이 어전에 나아가 아뢰고 포천으로 급히 가니, 그의 동료 승지 이세좌가 약사발을 대신 가지고 갔다.

유순이 포천 본가에 이르니, 부인은 과연 범의 등에 업혀 가다가 중도에 나뭇가지를 잡고 살아나서 집에 돌아와 있었다. 유순은 매우 기뻐하였다.

뒷날 연산군 10년(1504) 갑자사화 때에 이세좌 부자는 모두 죽음을 당하였으나 유순은 화를 면하였다. 유순은 중종반정 때에 정국공신 2등에 책록되어 원성부원군에 봉해졌다.

중종이 한번은 절의로 신하들을 꾸짖으면서 중종반정 때에 녹훈된 세 승지의 공훈을 삭제하기 위해 의정부에 명하여 의논하게 하였다.

유순이 아뢰었다.

"당시 신이 영상으로서 변고(반정)의 소식을 듣고 창황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다가 뻔뻔스럽게 훈적에 참여했으니, 신이 세 사람과 죄가 같으므로 감히 헌의하지 못하겠습니다"

이 말을 들은 모든 사람들이 유순을 옳게 여겼다. 궤장을 하사받았고 기로소에 들어갔다. 시호는 문희文僖이다.

4대에 걸쳐 정려문이 여섯 번이나 세워진 정성근

정성근(?~1504)의 본관은 진주이고, 자는 근부謹夫이다. 성종 5년(1474)에 문과에 급제하였다.

천성이 지극히 효성스러워서, 부모가 돌아가시자 무덤 근처에 여막을 짓고 3년상을 마쳤으며 몸이 야윌 정도로 슬퍼하였다. 또 성종의 상을 당하여서는 상기가 끝난 뒤에도 슬퍼서 마음으로 상복을

입는 심상삼년을 입으니, 사람들이 모두 충효를 모두 갖추었다고 칭송하였다.

승지로 있을 적에 강직하여 뜻을 굽히거나 흔들리지 않았다. 사명을 받들고 대마도에 들어가자, 대마도주가 그림, 부채, 호초, 향조각 따위를 예물로 바쳤다. 정성근은 일행이 대마도주에게 받은 것을 다 거두어서 한 그릇에 봉해 두었다가 귀국할 때에 접대하던 왜관 편으로 그 물건들을 도주에게 돌려보냈다. 이에 대마도주가 그 물건을 우리나라 임금에게 보내어 정성근에게 주도록 청하였다. 임금이 대마도주의 청을 들어주려 하니, 정성근은 극구 사양하였다.

"신이 저 대마도에 있을 적에 받지 않다가 이곳 우리나라에 와서 받으면 전후 마음이 다른 것이니 참으로 원치 않습니다"

주상은 정성근에게 억지로 권할 수 없어 도로 대마도로 보냈다. 그의 청백함은 대체로 이와 같았다.

성종이 승하하자 정성근이 삼년상을 행하였는데, 연산군이 갑자사화 때에 괴이한 행동을 한다 하여 그를 죽여 버렸다. 아들 주신. 매신 및 매신의 아들 원린, 원기, 원린의 아들 효성이 모두 효행으로 이름나 정려문이 여섯 번이나 세워졌다. 이는 옛날에도 없었던 바이므로 세상에서정씨 가문을 '효문孝門'이라 하였다. 이안눌의 시에,

한 가문에 충신 효자 여섯 정려문이네

라는 것이 바로 이를 두고 읊은 것이다.

벼슬이 직제학에 이르고, 중종반정 뒤에 이조 참판에 증직되었다.

***********

 

연산군의 청혼을 거절하여 죽은 - 홍귀달

홍귀달(1438~1504)의 본관은 부계缶界이고, 자는 겸선兼善이며 호는 허백당虛白堂이다. 대대로 함창에 살았다.

세조 8년(1462)에 진사시를 거쳐 문과에 급제하고 예문관, 호당湖堂(독서당)의 벼슬과 이조판서. 대제학을 역임하였다.

연산군 4년(1498) 무오사화가 일어나던 해에 10여 조목의 상소를 올렸는데, 모두 궁궐의 비밀스런 일이었다. 반복하여 넌지시 풍자하였는데 그 내용이 매우 절실하고 곧았다. 연산군은 마음이 편치 않아 그의 벼슬을 빼앗고 경원으로 유배하였다.

"나는 본시 함창의 한 농사꾼의 아들로 태어나 재상의 자리에까지 올랐으니 이 모든 것이 본래 내가 가지고 있던 것이 아니다. 성공해도 나로부터 시작한 것이고 실패해도 나로부터 비롯된 것이니, 지금 다만 옛날로 돌아왔을 뿐이다. 다시 무엇을 한탄하랴"

홍귀달은 가족과 헤어질 때 담담히 말하고 길을 떠났다.

얼마 뒤에 체포 명령이 내려져 의금부로 압송되어 오던 중 단천에 이르렀는데, 왕명을 받은 관리가 달려와서 책 한 권을 주었다. 홍귀달이 펴 보고 재배再拜하며 말하였다.

"주상이 신에게 죽으라고 명하신다"

그는 얼굴빛이 조금도 변하지 않고 조용히 목매어 죽었다.

중종반정 뒤에 문광이란 시호를 내렸다. 아들 다섯을 두었는데, 언필, 현감 언승, 문과 박사 언방, 교리 언충, 참봉 언국이다.

언방에게는 얼굴이 예쁜 딸이 있었는데, 연산군이 왕자빈을 간택할 적에 위협하여 빈으로 들이려 하였다. 홍귀달이 그 말을 따르지 않자 마침내 유배하여 사사하였고, 아들 언방도 배소에서 죽었다.

언충이 갑자사화를 당하여 모진 고문을 받고 들것에 들려 감옥 담안에서 조금 쉬고 있는데, 그의 벗이 옷에 흥건히 묻은 피를 보고는 "너무 참혹하구나" 하며 얼굴을 돌렸다.

"이것은 홍문관의 물에 젖은 것이다"

언충은 유유히 이렇게 대답했다. 홍문관의 ‘홍弘’자는 붉을 홍의 ‘홍紅’ 자와 음이 같고, 핏빛이 붉기 때문에 그렇게 운운한 것이었다. 진보에 유배되었다.

 

 

금갑옷을 바다에 던져 버린 청백리 - 이약동

이약동(1416~1493)의 본관은 벽진이고, 자는 춘보春甫, 호는 노촌老村이다. 문종 원년(1451)에 문과에 급제하였다.

일찍이 제주목사로 있을 때에 청렴하여 사냥할 적마다 항상 채찍 하나만 들고 갔다. 그는 제주목사를 그만두고 돌아올 적에 그 채찍마저 관아 벽에 걸어 놓고 왔다. 제주도 사람들이 그것을 보물처럼 간직해 두고 신임 목사가 부임 할 적마다 반드시 바람에 쐬고 볕에 내말리곤 하였다. 세월이 오래 지나 좀이 슬고 파손되자, 화공을 시켜 그대로 모사하여 관아의 벽에 걸어 놓고 후임 목사로 하여금 그 청덕淸德을 본받게 하였다.

이약동이 제주에서 임기가 끝나 돌아올 적에 배가 바다 한가운데 당도하여 갑자기 회돌이 물살에 걸려 나아가지 못하였다. 사공이 두려워서 얼굴빛이 새하얗게 질려 있을 때, 이약동은 홀로 의젓한 자세로 앉아 있었다. 한 비장裨將이 앞에 나와 고하였다.

"제주도 백성들이 공의 청덕에 감복하여 금갑옷 한 벌을 싸서

나에게 주면서 공이 갑옷을 입어야 할 날에 이 갑옷을 바치라고 하였습니다"

이약동이 곧바로 갑옷을 바닷속에 던져 버리게 하자, 배가 잘 나아가 무사히 돌아오게 되었다. 후세 사람이 그의 청덕에 감탄하여, 그곳을 '갑옷을 던져 버린 바다'란 뜻으로 '투갑연投甲淵'이라 이름하였다.

김종직과 동향으로 매우 친했는데, 노년에 하로촌에 물러나 살았다. 벼슬은 지중추부사에 이르렀고 시호는 평정平靖이다.

 

 

성종으로부터 친구 대접을 받은 - 유호인

유호인(1445~1494)의 본관은 고령이고, 자는 극기克己, 호는 뇌계檑溪이다. 세조 8년(1462)에 진사시에 합격하고 성종 5년(1474)에 문과에 급제하였다. 교리가 되어 홍문관에서 숙직을 할 적에,

임금이 내시 한 사람만 데리고 밤에 임어하였다.

유호인이 깜짝 놀라 일어나자, 임금이 사모紗帽만 쓰고 앉도록 하고는 얘기를 나누었다. 그의 비단 이불이 해져 솜이 나오고 또 솜의 빛이 누렇게 바랜 것을 보고, 임금이 칭찬하였다.

"네가 맑고 중요한 벼슬을 지내면서 청렴 검소함이 이러하니 가상하다"

임금은 곧 내시에게 이불을 가져오게 하여 덮어 주었다. 벼슬은 합천부사에 그쳤다.

한번은 영남으로 어버이를 뵈러 귀향하는데, 임금이 내관을 시켜 중로에 따라가서 그의 시주머니를 뒤져서 가져오게 하였다. '조령에 올라서 읊은 시'는 이렇다.

북쪽을 바라보니 임금과 멀리 떨어졌고,

남쪽으로 내려오니 어머니와 가까워졌네

주상은 감탄하며 칭찬하였다.

"충효가 모두 구비되었구나"

공이 일찍이 부모 봉양을 위하여 산음현감을 자청해 나갔는데, 관리로서의 일처리가 미숙하여 일반적인 문서도 잘 처결하지 못하였다. 하루는 어떤 백성이 소장을 올렸는데, 여러 날 지나도록 판결이 나오지 않자, 다시 호소하였다.

"판결을 내려 주는 것은 감히 바랄 수 없고 오직 본 소장을 도로 찾아 가고자 할 뿐입니다"

유호인이 답을 못하여 우물쭈물하는데 통인通人이 옆에 있다가 말했다.

"부임하던 날 올린 소장도 아직까지 판결하지 못하였는데, 네가 올린 소장은 겨우 닷새 밖에 안 되었다. 어찌 그리 급히 서두르는가. 너무 심하다"

뇌계가 그 민첩함을 보고 기뻐하였다.

"이 통인이 참으로 영특하고 매우 뛰어나다"

영남의 방백이 부임차 하직 인사를 할 적에 성종이 그를 인견하고 특별히 부탁하였다.

"내 친구 유호인이 현재 산음현감으로 있으니, 경이 그를 보살펴 주구려"

그 방백은 왕의 뜻을 거행하지 않고 끝내는 '유호인이 백성을 돌보지 않고 시만 읊고 있다'는 죄목으로 파면했다. 한다. 당시 군왕들의 넓은 기상과 도량을 여기에서 엿볼 수 있다.

 

 

평생 '소학'을 가까이 했던 소학동자 - 김굉필

김굉필(1454~1504)의 본관은 서흥이고, 자는 대유大猷, 호는 한원당寒暄堂이다. 일찍부터 김종직에게서 수학하여 평생 '소학'을 법으로 삼으니 '소학동자'라 불리었다. 일두 정여창과 뜻이 통하고 의기가 합치되었다.

연소할 적부터 초립을 쓰고 연밥 갓끈을 늘이고 다녔는데, 만년에 이르러서도 그렇게 하였다. 방에 조용히 거처하면서 책상에 마주 앉아 책을 보되 밤이 깊어도 잠을 자지 않았다. 집안 식구들도 그의 하는 일을 엿보지 못하였고, 이따금 늘어뜨린 연밥 갓끈이 책상을 칠 적에 쟁그랑쟁그랑 소리가 들려 아직도 책을 보고 있음을 알 뿐이었다.

성종 11년(1480)에 생원시에 합격하고 동왕 24년에 유일(등용되지 않아 세상에 숨어 사는 유능한 선비)로 천거되어 남부참봉에 제수되고 형조 좌랑에 전임되었다. 연산군 4년(1498) 가을에 무오사화가 일어나자, 김종직의 문도라 하여 장형을 맞고 희천에 유배되었다. 연산군 10년 갑자사화 때에 죄가 추가되어 사사하니, 목욕재계하고 의관을 갖추고 나와서 얼굴빛이 조금도 변하지 않고 수염을 입에 물고 조용히 말하며 죽음에 나아갔다.

"신체와 터럭과 살은 부모에게 받은 것이니, 이것까지 손상을 받을 수 없다"

이때가 그의 나이 51세였다. 중종 때에 우상右相에 특별히 추증되었고, 시호는 문경文敬이다. 문묘에 종사되었다.

신선로를 만든 은둔자 정희량

정희량(1469~?)의 본관은 해주이고, 자는 순부淳夫, 호는 허암虛庵이다. 문장을 익히고 시에 능하였으며, 음양학에 통달하여 스스로 자기 운명을 점쳐 보고는 은둔하려는 뜻을 품었다. 성종 23년(1492)에 생원시에 장원하였고 연산군 원년에 문과에 급제하여 예문관의 검열. 봉교를 지내고 호당에 들어갔다. 무오사화 때에 의주로 귀양갔다가 내지인 김해로 옮긴 후 3년 뒤에야 풀려났다.

어머니의 상을 당하자 정성스럽게 시묘살이를 하였다.

그는 늘 "갑자년의 화가 무오사화보다 심하여 우리들도 죽음을 면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래서 세상을 도피하려고 중이 내왕할 때면 서로 함께 모의를 하고 때때로 혼자 부모 묘소에 가서 배회하며 눈물을 흘렸는데, 집 식구들은 어머니를 사모하는 것으로 여겼다.

어느 날 그는 집을 나갔다가 오래 되어도 돌아오지 않았다. 식구들이 이를 괴이하게 여겨 종적을 찾아 물가에 이르렀는데, 짚신 두 벌과 상관이 물가에 있었다. 강물에 빠져 죽은 것으로 여기고 두루 찾았으나 끝내 그 시체를 찾지 못하였다.

친척인 해평군 정미수가 계啓를 올려, 그의 생김새와 복색을 알려 찾기를 청하였으나, 연산군은 "미친놈이 도망하여 죽었는데 무엇하러 찾느냐"고 하였다.

연산군 10년 갑자사화가 일어났으니, 그 말이 과연 징험된 셈이다.

퇴계 이황이 산중에서 '주역'을 읽는데, 한 늙은 중이 곁에 있다가 이따금 구두句讀의 잘못을 고쳐 주었다. 퇴계는 마음속으로 그가 허암일 것이라 여기고 물었다.

"지금은 걱정이 없는 평화로운 때인데 정허암은 어찌하여 다시 속세에 나오지 않소?"

"정희량은 어버이상을 당하여 시묘살이를 하다가 삼년상의 예를 마치지 못하였으니 불효요, 임금을 버리고 세상을 등졌으니 불충한 것이오. 불효하고 불충하였으니 죄가 막대한데, 무슨 면목으로 다시 인간세상에 나가겠소"

그는 조금 뒤에 작별 인사를 하고 어디론가 홀연히 떠났다.

정희량이 장가를 든 뒤 아내를 멀리하여 얼굴을 대면하지 않았다. 정희량의 아내가 늙은 뒤에 단옷날을 잡아 남편의 기일로 삼고, 남겨놓은 의복을 묻어 무덤을 만들었다.

용재 이행이 시를 지어 조문하였다.

비방과 칭찬 분분하게 만 사람의 입에 오르내려도

허암공의 마음과 뜻 가늠하지 못하겠네

고양 남강 어디메에 남긴 자취 찾으랴

붉은 통 오색 끈을 부쳐 주기 원하노라

정희량은 화를 피해 중이 되어 스스로를 이천년이라 하고, 산수에 노닐기를 좋아하였다. 일찍이 가천원加川院의 벽에 시를 지어 붙였다.

비바람 치는 전일 놀라 달아났고

문명한 이때에도 저버렸네

외로운 지팡이로 우주간에 노닐으니

시끄러움 싫어져 시마저 짓지 않으련다

그는 주역 수화기제괘水火旣濟卦(일이 이미 일정하게 되어 있는 모양)의 이치로 화로를 만들어 채소를 익혀 먹었는데, 아침, 저녁 식사할 때에도 오직 이 화로 하나뿐이었다. 그가 신선이 되어 가 버리자 세상

사람들이 이를 '신선로神仙爐'라 하였다. 오늘 우리가 즐겨 먹는 신선로의 근원이 여기 있다.

 

 

이극돈의 죄를 사실대로 쓴 - 김일손

김일손(1464~1498)의 본관은 김해이고, 자는 季雲, 호는 탁영濯纓이다. 그의 형 준손, 기손과 함께 점필재 김종직의 문하에서 같이 배웠다. 성종 17년(1486)에 생원시에 장원하고, 문과에 2등을 하였으며 예문관 검열에 보직을 받아 사관으로 있으면서 이극돈의 죄를 사실대로 바로 썼다.

연산군 4년(1498) 7월에 왕이 전지傳旨하였다.

"김종직은 시골의 천한 선비로서 세조 때에 과거에 오르고 성종 때에 경연에 발탁되어 오랫동안 시종의 지위에 있으면서 형조 판서에 이르렀으니 은총이 더할 수 없이 지극하였다. 그가 병으로 물러간

뒤에도 소재지의 수령을 시켜 특별히 쌀을 주어 그 여생을 마치게 하였다. 그런데, 지금 그의 제자 김일손이 편수한 사초 안에 부도한 말로 선왕 세조 때의 일을 거짓으로 꾸며 말하고, 그 스승 김종직의 '조의제문'을 수록하기까지 하였다. 그 글에 '정축(세조 3년)10월에 내가 밀양으로부터 서울로 오다가 답계역에서 하루를 묵었는데, 꿈에 어떤 선인이 훤칠한 키에 일곱 무늬가 있는 칠장복을 입고 점잖게 말하기를 -나는 초楚 희왕의 손자 심인데 서초패왕 항우에게 시해되어 빈강에 빠졌다-하고는 언뜻 보이지 않았다. 내가 꿈을 깨고 나서 깜짝 놀라 말하기를, -초 희왕은 남쪽 초나라 사람이고 나는 동방 조선 사람이다. 지역이 서로 만여리 이상 떨어져 있고 세대 또한 천여 년이나 선후가 있는데, 꿈자리에 와서 느꼈으니 이 무슨 상서로운 기미인가. 또 역사서를 고찰해 보면 서초패왕이 초희왕을 강물에 던져 넣었다는 말이 없으니, 어쩌면 항우가 사람을 시켜 몰래 그를 쳐서 그 시체를 강물에

던져 넣음인가. 이는 알 수 없는 일이다-하고 마침내 글을 지어 조문하다'(이 유명한 '조의제문'은 '점필재집'과 '탁영집'에 실려 있다) 세조의 사초에 김일손이 그 '조의제문'을 찬양하여 '충분忠憤이다' 하였으니, 지금 생각해 보면 나도 모르게 참담하고 두렵다. 그 형명刑名을 의논하여 아뢰어라"

이윽고 7월에 그를 난역으로 처형하고 종묘에 고하였다.

김일손의 벼슬은 이조 정랑에 이르렀다. 중종반정 후 그에게 도승지를 추증하였다.

 

 

연산군의 연회를 신랄하게 비판한 - 박한주

박한주(?~1504)의 본관은 밀양이고, 자는 첝지天支, 호는 오졸자汚拙子이다. 6, 7세가 되자 글을 짓고 시를 읊었다. 성종 16년(1485)에 생원시를 거쳐 문과에 급제하여 사간원의 정언과 헌납을 역임하고 예천군수로 나갔는데 정사를 공평하게 하여 아전들이 두려워하고 백성들이 좋아했다. 이에 연산군이 그를 내직으로 불러들여 간관으로 임명하였다.

박한주가 임금 앞에 나아가 말하였다.

"종묘, 사직과 능침에는 한번도 제사지내지 않으시고 놀이와 잔치는 무상으로 베풀어서 밤을 낮으로 삼아 계속하시니 효도하는 도리에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

연산군이 말하였다.

"눈병이 있어 다닐 수 없기 때문이다"

"후원 안에서 말달리기와 제기차기를 하며 용봉장막을 쳐 놓고 연회를 벌일 때가 그처럼 많은데 주상께서 어찌하여 눈병이 났다고 말씀하십니까"

연산군이 발끈 성이 나서 얼굴빛이 변하였다.

"용봉장막이 네 물건이냐?"

박한주가 대답하였다.

"이는 모두 백성의 재력에서 나온 것이니, 신민의 장막이라 해도 옳을 것입니다. 어찌 상감의 사사로운 물건이겠습니까"

이어서 노사신, 임사홍의 간사함을 논하다가 마침내 모함을 받아, 점필재 김종직의 문도라 하여 무오사화 때 벽동碧潼에 유배되었다가 연산군 10년(1504) 갑자사화 때 죽음을 당하였다. 중종반정 후에 도승지에 추증되었다.

 

 

홀아비로 살 적에 기생을 거절한 - 이자건

이자건(1455~1524)의 본관은 성주이고, 자는 건지健之이다. 성종 11년(1480)에 생원시에 합격하고 동왕 14년에 문과에 급제하였다.

그를 모시던 기생이 있었는데, 이자건이 홀아비가 되자 그의 집에 따라가겠다고 하였다.

"집에 딸아이가 둘이 있어 기생과 함께 살 수 없다"

이자건은 기생을 물리치며 돈과 물품을 후히 주어 돌려보냈다.

연산군 때 직언을 하다 미움을 받아 선산에 귀양갔는데, 선산부사가 매우 박대하였다.

하루는 의금부의 관리가 온다는 말을 듣고 그 부사는 곧 군사를 거느리고 이자건이 살고 있는 집을 에워싸고 이자건을 불러 뜰 아래에 꿇어 앉혀 놓고 온갖 방법으로 다그치고 욕보였다.

그런데 의금부 관리는 다른 일로 이곳을 지나게 된 것이었다. 의금부 관리가 지나간 뒤에, 부사는 열쩍어 하며 돌아갔다. 뒤에 이자건이 황해 감사가 되었는데 그 수령이 마침 안악군수로 있다가 이를 알고 사직하고 떠나려 하였다. 이자건이 안악군에 당도하여 따뜻한 말로 위로해 타이르니 그 수령이 감읍感泣하였다 한다.

벼슬은 공조, 형조 판서에 이르렀고, 시호는 공간恭簡이다.

 

 

병풍에 시를 썼다가 죽음을 당한 - 임희재

임희재(1472~1504)의 본관은 풍천이고, 자는 경여敬輿, 호는 물암勿菴이다. 간신 임사홍의 아들이다. 성종 17년(1486)에 진사시에 장원하고 연산군 4년(1498)에 문과에 급제하여 승문원 정자正字가 되었는데, 이 해에 김종직의 문도門徒라 하여 곤장을 맞고 함경도 종성으로 유배되었다.

요순을 본받으면 저절로 태평할 텐데

진시황은 무슨 일로 백성을 괴롭혔나

재앙이 집안에서 일어날 줄 알지 못하고

오랑캐 막으려고 부질없이 만리장성 쌓았구나

하루는 연산군이 임사홍의 집에 갔다가 병풍에 씌어 있는 시를 보고 물었다.

"누가 쓴 것인가?"

임사홍이 사실대로 대답하였다.

연산군이 성을 내며 말하였다.

"경의 아들이 불충하니 내가 그를 죽이려고 하는데, 경의 생각은 어떠한가"

임사홍이 꿇어앉아 말하였다.

"이 자식의 성품과 행실이 불순한 것은 상감의 말씀과 같습니다. 신이 바로잡으려 했으나 미처 하지 못했습니다"

마침내 임희재는 죽음을 당했는데, 그 아비 임사홍은 희재가 사형 당한 그날도 평일과 다름없이 잔치를 베풀어 마음껏 먹고 음악을 연주하였다. 연산군이 그런 사실을 탐문해 알고는 임사홍을 더욱 총애하였다.

임사홍의 맏아들 광재는 예종의 딸 현숙공주에게 장가들었고, 넷째 아들 숭재는 성종의 딸 휘숙옹주에게 장가들었다.

임숭재는 남의 아내와 첩을 빼앗아다가 임금에게 바쳐 총애를 받았다. 임금이 자주 임사홍의 집에 들렀는데, 어느 날 임사홍이 울면서 고해 바쳤다.

"폐비 윤씨가 엄 숙의, 정 숙의의 참소로 인하여 사사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연산군이 크게 노하여 엄 숙의와 정 숙의를 죽이고 조정의 선비 백여 명을 죽였다.

시인이 시를 지어 임사홍 부자를 비방하였다.

작은 임가 숭재와 큰 임가 사홍은

천고의 간웅 중에 가장 큰 간웅이네

천도가 돌아오면 갚음 응당 있으리니

네 뼈 또한 바람에 흩날려짐을 알겠도다

처사 조광보가, 연산군이 임사홍을 총애하여 그가 권한을 휘둘러서 조정이 어지러워지는 것을 보고 분노하여 송당 박영에게 말했다.

"너는 무부인데, 어찌하여 이놈을 죽이지 않느냐. 네가 죽이지 않으면 나는 너를 죽이겠다"

"한 적을 목베어 나라의 근심거리를 제거하는 것은 진실로 마음에 달갑게 여기는 바이지만, 후일 역사에 '도적을 죽였다'라고 쓰면 어찌하겠소"

송당이 답변하자, 조광보가 웃으며 일어났다.

 

연산군으로부터 큰 소인이라고 비난받고 시체가 강물에 던져진 - 조지서

조지서(1454~1504)의 본관은 임천이고, 자는 백부伯符, 호는 지족정知足亭이다. 성종 5년(1474)에 생원시에 장원, 진사시에 2등을 하고 같은 해에 문과에 급제하였으며, 동왕 10년 중시에 장원하였다. 집안 대대로 진주에 살았다.

연산군이 세자로 있을 때에 허침은 필선으로, 조지서는 보덕으로 같이 강관이 되었다. 연산군은 날마다 놀이나 장난을 일삼고 학문에는 전념하지 않았다. 조지서는 빗대어 타이르기를 간절히 하다가 세자로부터 미움을 많이 당하였다. 세자에게 강의를 할 적마다 책을 앞에 던지면서 힘써 타일렀다.

"저하께서 학문에 힘쓰지 않으시면 신은 마땅히 임금께 아뢰겠습니다"

연산군은 그를 매우 괴롭게 여겨 원수처럼 대했다. 하루는 강의를 하기 위하여 동궁에 입시 하였다가 벽 쪽을 쳐다보니 다음과 같은 글이 씌어 있었다.

조지서는 큰 소인이요 허침은 큰 성인이다

이 말을 들은 사람은 조지서를 매우 두려워하였다.

연산군이 왕위에 오르자 조지서는 외직의 보임을 청하여 창원부사가 되었다. 얼마 되지 아니하여 벼슬을 버리고 귀향하여 지리산 아래에 터를 잡아 정자를 짓고, 편액을扁額을 '지족정'이라 하였다.

만흥시漫興詩에 다음과 같이 읊었다.

가을이면 맑은 밤에 시간쪽지만 세고

아침이 되면 발을 걷어 뾰족한 산 대하네

꾀꼬리는 저녁빛 머금고 깊은 숲에서 울고

제비는 얕은 그늘 후리치고 짧은 처마에 들어오네

초야에 은거함은 게으름에 익숙한 것임을 알겠고

집이 가난함은 내 청렴을 위해서가 아니네

평생의 장대한 뜻 다 사그라져 없어지니

거울에 늙은 수염 비춰 보니 부끄럽구나

갑자사화 때에 정성근과 같이 참혹한 죽음을 당하여 강물에 시체가 던져지고 가산이 적몰되었다.

조지서의 부인 정씨는 포은 정몽주의 증손녀이다. 갑자사화 때 조지서가 정성근과 함께 잡혀갈 때 스스로 죽음을 면하지 못할 것을 알고 술잔을 들어 부인과 작별하면서 말하였다.

"이번에 가면 반드시 돌아오지 못할 것이오. 조상의 신주를 어찌하겠소?"

부인이 울면서 대답하였다.

"죽음으로써 내가 보전하겠습니다"

조지서가 죽고 가산이 적몰되자, 조지서의 장인 정윤관이 딸에게 말했다.

"집이 이미 패망하였는데 어찌 친정으로 돌아오지 않느냐"

"죽은 그분이 나에게 조상의 신주를 부탁하였고, 제가 죽음으로써 보전하겠다고 승낙하였으니 어찌 저버릴 수 있겠습니까"

정씨 부인은 아버지의 말을 따르지 않았다.

초야를 떠돌아다니면서 갖은 고생을 겪었고, 손수 나무 열매를 주워서 아침, 저녁으로 곡읍哭泣하고 전奠을 올리면서 삼년상을 마쳤다.

중종은 조지서를 도승지로 추증하고 그의 아들에게 벼슬을 주었다.

정려문을 지어 정씨의 열행을 표창하였다.

 

익살과 풍자로 연산군에게 간언한 - 표연말

표연말(?~1498)의 본관은 신창이고 자는 소유少遊, 호는 남계藍溪이다. 성종 3년(1472)에 생원시와 문과에 급제하고 동왕 17년에 중시에 장원급제하였다. 호당에 들어가서 사가독서賜暇讀書(젊고 유능한 문신들을 뽑아 휴가를 주어 독서당에서 공부하게 하던 제도)하고 검열이 되었다. 벼슬은 홍문관, 예문관 제학에 이르렀다.

연산군이 하루는 강가에 나가 놀다가 배를 타고 용산으로 내려가려 하였는데, 표연말이 노를 붙잡고 간하였다.

"육지로 해서 가면 안전하고 배를 타고 가면 위태로우니, 안전한 길을 버리고 위태로운 길로 가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연산군이 노하여 사공을 시켜 노를 빼앗게 하니, 표연말이 물속에 뛰어들었다. 연산군이 사람을 시켜 그를 건져낸 후 물었다.

"네가 무엇하러 강물에 들어갔느냐?"

표연말이 대답하였다.

"초희왕의 신하 굴원屈原을 만나려고 뛰어든 것입니다"

연산군이 노하여 말하였다.

"네가 과연 굴원을 보았느냐?"

표연말이 대답하였다.

"그를 만나 보았는데, 굴원이 시를 주었습니다"

"무슨 시냐?"

나는 어두운 임금 만나 강물에 빠져 죽었지만

너는 밝은 임금 만나 무슨 일로 왔느냐

익살로 넌지시 간한 것이 대체로 이와 같았다.

뒷날 함양의 전사에 물러가 살았는데, 연산군이 군현郡縣에 명하여 역마를 주어 불러 올리니, 표연말이 시를 읊었다.

새로 지은 서당의 벽 마르지도 않았는데

말발굽이 나를 재촉하여 서울로 올라가게 하네

아이 때엔 벼슬하는 것이 좋다고만 말했는데

늙어 가니 세상살이 어려움을 알겠네

천리 밖의 고향은 천리 밖의 꿈이요

한번의 비바람에 한번의 추위 닥치네

어느 때에 산림 속에 조용히 앉아

푸른 대나무, 오동나무 자세히 살펴보려나

김종직의 문도라 하여 곤장을 맞고 경원에 유배되어 죽었다.

 

 

"한 치의 땅도 더 늘리지 말라"하며 사들인 땅을 되돌려 주게 한 - 윤석보

윤석보(?~1505)의 본관은 칠원이고, 자는 자임子任이다. 풍기군수로 있을 적에 아내와 자식들은 풍덕의 시골집에 그대로 살았는데 추위와 굶주림에 시달려 스스로 살아갈 방도가 없었다.

부인 박씨가 대대로 전해 오던 비단옷을 팔아 한 마지기의 땅을 사들였다. 윤석보가 그 말을 듣고 급히 아내에게 편지를 보내어 그 사들인 땅을 돌려주라고 하였다.

"옛날 사람은 한 자, 한 치의 땅도 더 늘리지 않음으로써 그 임금을 저버리지 않은 이가 있었는데, 지금 내가 대부大夫의 반열에 있으면 서 임금의 녹을 먹고 있는데 전지와 주택을 마련하도록 해서야 되겠소"

부인이 할 수 없이 그 땅을 되돌려 주었다.

벼슬은 직제학에 이르렀다.

자라 여덟 마리를 살려주고 아들 여덟을 얻은 이원의 아버지

이원의 본관은 경주이고, 자는 낭옹浪翁, 호는 재사당再思堂이다. 성종 20년(1689)에 진사가 되고 문과에 급제하여 호조 좌랑이 되었다. 사람됨이 당당하여 절의를 위해 죽을 만큼 지조가 있고, 나이 어린 임금도 맡겨 부탁할 만한 사람이었다. 연산군 4년(1498) 무오사화 때 점필재 김종직의 시호를 문충文忠으로 하자고 의논했다하여 곤장을 맞고 원지遠地로 유배되었다가 갑자사화 때에 처형 당했다. 추강 남효온이 늘 그를 칭찬하였다.

"익재(이제현의 호)의 후손이고 취금헌(박팽년의 호)의 외손자로 두 집의 어짊이 이 한 사람에게 모였다"

아버지 현감 공린이 박팽년의 딸에게 장가들어 혼례를 거행하던 날 밤 꿈에, 늙은 첨지가 나타나 말하였다.

"내 자식 여덟이 바야흐로 삶겨 죽으려 하니, 원컨대 풀어 주어 삶기지 않게 해주소서"

공린이 꿈에서 깨어나서 이상하게 여겨 그 아내에게 묻자, 아내가 대답하였다.

"어떤 사람이 자라 여덟 마리를 주기에 내일 아침에 국을 끓이려 합니다"

그는 아내와 함께 자라를 강물에 놓아주었다. 그 뒤에 과연 아들 여덟을 낳았는데, 별鼈, 귀龜, 오鼇, 타鼉, 원黿, 경䲔, 곤鯤, 용龍으로 모두 재명才名이 있었다. 오는 진사가 되었고 귀는 원과 함께 문과에 급제하였다.

 

조의제문으로 유배되고, 지난 일로 부관참시 당한 - 조위

조위(1454~1503)의 본관은 창녕이고 자는 태허太虛, 호는 매계梅溪이다. 성종 3년(1472)에 생원과 진사가 되었고, 성종 5년에 문과에 급제하여 추천으로 사국에 들어갔으며, 벼슬은 이조 참판에 이르렀다.

연산군 4년(1498)에 하정사로 중국 연경에 가서 미처 돌아오기 전에 사화가 일어났다. 그가 일찍이 김종직의 문집을 편집하면서 '조의제문'을 사초에서 뽑아내어 '점필재집'에 수록하였는데, 그 죄목으로 연산군이 노하여 조위가 압록강을 건너오거든 즉시 목베어 죽이라고 명하였다.

조위가 요동에 이르러 그 말을 들었는데, 일행들이 창황하여 어찌할 바를 몰랐다. 조위의 아우 신伸이 요동 지방에 유명한 점쟁이가 있다는 말을 듣고 찾아가서 길흉을 물어 보니, 점쟁이는 오직 다음과 같은 시 한 구절을 써 줄 뿐이었다.

천충 물결 속에서 몸을 뛰쳐나오지만 바위 아래에서 사흘 밤을 묵으리

조신이 돌아가 그 사실을 보고하니, 조위가 말하였다.

"첫 구절은 화를 면한다는 뜻인 듯하나, 다음 구절은 무슨 뜻인지 알지 못하겠다"

압록강에 당도하자, 정승 이극균이 힘을 써 죽음은 면하고 의금부 도사가 잡아가 국문 하였다. 곤장을 맞고 의주에 유배되었다가 순천에 이배되고 연산군 9년에 유배지에서 병으로 죽자 고향인 금산에 장사지냈다.

갑자사화 때에 전의 죄를 추록追錄하여 관을 쪼개고 시체를 목베어 무덤 앞 바위 밑에 끌어내어 두고 사흘 동안이나 바깥에 드러내 놓게 되었다. 조신이 그제서야 그때의 점쟁이의 말이 징험이 있음을 알고 신기하게 여기며 탄식해 마지 않았다.

 

영의정의 청을 거절한 올곧은 부사 - 정붕

정붕(1469~1512)의 본관은 해주이고, 자는 운정雲程, 호는 신당新堂이다. 성종 17년(1486)에 진사가 되고 성종 23년에 문과에 급제하여 의정부 사인과 사간원 사간을 역임하였다.

무령군 유자광이 간교하고 탐욕한 짓을 하여 방자하였는데, 정붕이 고종사촌간이라 문안하는 예절만은 폐하지 않았으나, 여종을 그 집에 보낼 적에는 반드시 감노끈으로 그 팔을 단단히 묶어서 표시를 하여 보냈다가 돌아오면 그것을 풀어 주었다. 그것은 여종이 아픔을 느껴 급히 갔다가 빨리 돌아와서 그 집에 오래 머물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었다.

연산군 10년(1504) 갑자사화 때에 곤장을 맞고 영덕에 유배되었다. 중종반정 후 교리에 임명되어 조정에 나아가다가 중도에 병을 핑계하고 고향에 돌아와서 누차 나라의 부름이 있어도 나가지 않았다. 어떤 사람이 그 까닭을 묻자, 그가 대답하였다.

"사뭇 마음을 놀라게 하는 무서운 일이 있으니, 나의 고향 마을에 물러 나와서 내 마음을 안정하느니만 못하기 때문이다. 내가 전에 교리로 대궐로 나아가는데, 서각대犀角帶를 띤 재상이 앞에 있었는데, 그는 기묘사화 주모자의 한 사람인 홍경주였다. 내가 갑자기 마음이 섬뜩해서 몸을 빼 물러 나왔다"

영의정 성희안이 임금에게 아뢰어 정송부사에 제수 하였다. 성희안이 젊은 시절에 정붕과 서로 사이좋게 지냈으므로 편지를 보내어 안부를 묻고 이어서 잣과 꿀을 요구하자, 정붕이 회답하였다.

"잣은 높은 산봉우리 맨 꼭대기에 있고 꿀은 민간의 벌통 안에 있으니, 수령된 사람이 어떻게 그것을 구하겠습니까"

성희안이 부끄럽게 여기고 사과하였다.

연산군 초기에 정붕이 어떤 사람에게 말하였다.

"내가 문묘에 있는 신주神主의 위판位版이 절寺로 옮겨지는 꿈을 꾸었다"

이 말대로 연산군이 황음하고 난잡하여 성균관을 잔치하는 장소로 삼고 신주의 위패를 깊은 산중의 절로 옮겨 놓아 제사가 오랫동안 끊겼다.

강혼과 심순문이 모두 가까이하는 기생이 있었는데

정붕이 두 사람에게 경계하였다.

"어서 그들을 멀리하여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

강혼은 그 기생을 버렸고 심순문은 정붕의 말을 따르지 않았다. 뒤에 두 기생이 궁중에 선발되어 들어갔는데, 심순문은 마침내 비명에 죽었다. 사람들이 그 선견지명에 감복하였다.

 

 

평생 김종직을 미워하며 옛 원한을 앙갚음한 - 유자광

유자광(1441~1468)의 본관은 영광이고, 자는 우복宇復이다. 부윤 유규의 서자이다. 날쌔고 힘이 세며 어려서부터 무뢰한 행동을 잘 하여 유규가 그를 자식으로 여기지 않았다. 근본이 미천한데다가 방종하고 패악스러웠다.

애초부터 갑사甲士 무리에 속해 있었는데, 임금에게 상소를 하여 스스로를 천거하자 세조가 그 기개를 장하게 여겨 그를 발탁하여 병조 정랑으로 삼았다. 세조 14년(1468)에 문과에 장원하고, 또 남이가

역모한다고 고발한 공으로 훈작을 받아 무령군에 봉해져서 1품에 뛰어올랐다.

천성이 음흉하고 잔악하였다. 한명회의 왕성한 활약을 시기하고, 또 성종이 간언 받아들이기를 좋아하는 것을 보고는 소를 올려 한명회가 권세를 휘두르는 정상을 고자질하였는데, 성종이 그것을 죄주지 않았다.

뒤에 임사홍, 박효원 등과 현석규를 모함하려다가 모의가 실패하여 동래로 귀양갔다.

한번은 함양에 놀러 갔다가 시를 지어 군수에게 부탁하여 나무판에 새겨 걸어 두었다. 그 뒤 김종직이 이 고을의 군수로 와서는 "자광이 어떤 놈이기에 감히 이 시를 판에 새겨 건단 말인가" 하고는 화를 내며 떼내어 불태워 버리니 유자광이 분히 여기며 이를 갈았다.

그러나 감종직에 대한 임금의 총애가 융숭하던 때라 도리어 교분을 맺었고, 그가 죽자 만사輓詞를 지어 애도하면서 당나라 한유와 수나라 왕통에 견주었다.

김일손이 김종직에게 수업했는데, 소를 올려 이극돈을 논박하였다. 사국(사관이 사초를 꾸미는 곳)을 열게 되자, 이극돈이 당상관이 되어 김일손의 사초를 발견하고는 유자광과 함께 노사신, 윤필상을 찾아가 밀고를 기약하고 밤낮으로 죄안을 짜내어 일망타진할 계획을 세웠다. 무릇 김종직의 글을 간직한 사람은 모두 자수하게 하여 빈청 앞에서 불태워 버리고, 각 도의 관청에 걸려 있는 현판을 모두 뜯어버리게 함으로써 함양 관청의 옛 원한을 보복하였다.

중종반정 후, 유자광이 훈적勳籍에 기록되었다. 얼마 못 가 대간이 번갈아 소를 올려 탄핵하니 드디어 귀양을 갔는데, 두 눈이 전부 어두워진 지 수년만에 죽었다.

 

마부의 옷을 입고 중종을 위기에서 건진 - 영산군

영산군 전恮은 성종의 열 셋째 아들이다. 중종이 진성대군으로 있을 때에 연산군을 따라 곰 사냥을 했는데, 폐주 연산군이 진성대군에게 말하였다.

"나는 홍인문으로부터 들어오고 너는 숭례문으로부터 들어오되, 만일 나보다 뒤에 들어오면 마땅히 군법으로 다스리겠다"

중종이 크게 두려워하자 영산군이 비밀히 고하였다.

"걱정하지 마시오. 내 말이 임금의 말보다 훨씬 빠른데, 내가 아니면 몰지 못합니다"

그가 드디어 마부의 옷으로 바꾸어 입은 뒤 말고삐를 잡고 따라가니 말이 나는 듯이 달렸다. 대궐에 이른 지 조금 뒤에 연산군의 말이 이르러 진성대군이 마침내 죽음을 면하였다. 사람들은 입을 모아 말했다.

"영산군과 말이 모두 중종을 위하여 때를 맞추어 나왔다"

 

 

연산군에게 극력 간하다가 호랑이 밥이 된 내시 - 김처선

김처선(?~1505)은 내시이다. 연산군은 그가 간할 적마다 노여웠으나 겉으로 나타내지는 않았다. 한번은 궁중에서 연산군이 처용놀이를 하며 음란하게 춤을 추고 있었다. 김처선이 집안 식구에게 말하기를, "오늘 내가 반드시 죽을 것이다" 하고, 들어가서 거리낌없이 극력 간하였다.

"늙은 놈이 네 임금을 섬겼고, 경서經書를 대강 통했지만, 고금을 통해 상감처럼 하신 분은 없습니다"

연산군이 크게 노하여 활을 한껏 당겨 김처선의 갈빗대를 쏘아 맞추자, 김처선은 말하였다.

"늙은 내시가 어찌 감히 죽음을 아끼겠습니까. 다만, 상감께서 오래도록 임금 노릇을 하실 수 없는 것이 한스러울 뿐입니다"

연산군은 화살 하나를 또 김처선에게 쏘아 맞히고 나서 그 다리를 잘라 버리고, 일어나 걸으라고 하였다. 김처선이 연산군을 쳐다보면서 말하였다.

"상감은 다리가 잘려지고서도 다닐 수 있으십니까?"

연산군이 그 혀를 잘라 버리고 친히 그 배를 갈라 창자를 끄집어내고 그 시체를 범에게 먹이로 주었다. 그리고 조정과 민간에 명령을 내려 '처선處善' 두 글자를 입에 담지 못하게 하였다.

연산군 10년에 갑자정시에 충정공 권벌이 책문시험에 합격하였는데, 얼마 뒤에 시관이 시권 안에

'처處'자가 있음을 깨닫고 아뢰어 삭제해 버렸다.

그 후 한 내시가 금강산에 놀러 갔다가 절에서 잤는데, 밤중에 문을 똑똑 두드리는 소리가 났다. 깜짝 놀라 일어서자 한 늙은 내시가 고개를 들고 들어오는데, 자세히 보니 곧 김처선이었다. 놀랍고 두려워서 연유를 물었더니, 김처선이 말하였다.

"내가 원통하게 죽은 뒤로부터 혼백이 죽지 아니하여 이리저리 떠돌아다니며 이 산에 붙어 노닐고 있다. 갑자사화와 무오사화 때의 제현이 모두 억울함을 풀었으나, 홀로 나에 대해서는 충심을 밝힐 수 없어 아직까지 신설되는 은혜를 입지 못하니, 그대는 이를 어여삐 여겨 주게"

그 내시가 조정에 돌아와서 임금에게 아뢰어 중종 2년(1507)에 정려旌閭를 세워 표창하였다.

 

 

홍귀달의 원혼을 따뜻한 술로 달래 보낸 - 송질

송질(1454~1520)의 본관은 여산이고 자는 가중可中이다. 성종 8년(1477)에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영상에 이르렀다.

연산군 갑자사화 때 문광공 홍귀달이 사사의 명을 받았다. 이때 송질이 용천역에서 유숙하였는데, 밤에 갑자기 차가운 기운이 멀리서 달려와 말하였다.

"가중은 자는가?"

송질이 그 소리를 듣고 홍귀달임을 깨닫고 물었다.

"겸선(홍귀달의 자)인가?"

그렇다고 대답하며 홍귀달이 창문을 열고 들어와서 말하였다.

"나는 이미 죽었는데 날씨는 춥고 시체는 얼었으니, 따뜻한 술이나 한잔 주게"

송질이 곧 술을 따뜻하게 데워서 앞에 놓아두었더니, 훌쩍훌쩍 들어 마시는 소리는 들리나 술이 줄어들지는 않았다.

"추운 기운이 조금 풀리었으니 매우 고맙네"

이윽고 홍귀달이 작별하고 떠나갔다.

 

 

영욕이 번복되는 일생을 살았던 - 정광필

정광필(1462~1538)의 본관은 동래이고, 자는 사훈士勛, 호는 수천守天이다. 성종 23년(1492)에 진사가 되고 문과에 급제하였다. 처음에 성균관 학유學諭에 보임되고 녹사, 직장 등의 벼슬에 임명되었는데, 작은 벼슬도 하찮게 여기지 않고 더욱 부지런히 직무에 이바지하였다. 좌의정 이극균이 그를 한번 보고 재상의 재목으로 기대하였다. 이극균이 성종실록 총재관이 되자 정광필을 도청都廳으로 발탁하여 편찬에 관한 일을 전적으로 위임하였다. 이로부터 출세의 길이 크게 열렸다.

 

정광필이 탁영 김일손과 함께 호남, 영남 어사의 명을 받고 용인을 지나면서 같은 여관에서 묵게 되었다. 탁영이 시사를 강개히 비판하는데 과격한 말이 많으므로, 공이 누차 그를 말렸다.

"그렇게 과격하게 말하면 안 되네"

탁영이 분연히 말했다.

"사훈이 이런 비열한 논의를 하다니. 어찌 갑자기 기개와 절조가 없는 썩은 선비가 되려는가"

정광필이 암행하여 진도에 도착했는데, 벽파정에 이르러 짐짓 느긋하게 지체하며 해가 저물었음을 핑계하고 나룻가 여관에 유숙하였다. 나룻가 백성이 정광필이 비상한 인물임을 정탐해 알고 관아에 달려가서 이를 알렸다. 진도 군수는 각 담당 아전에게 명령하여 밤새도록 장부를 정리하여 기다리고 있었다.

그 이튿날 저녁 무렵에서야 천천히 진도군 관아에 들어간 정광필은 오직 공용公用의 숟갈 몇 벌을 조사하고 돌아왔을 뿐이었는데, 그 군수는 죄를 받아 파면되었다.

어떤 사람이 암행어사가 조사를 천천히 시행한 까닭을 물으니, 정광필이 말했다.

"진도군이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외딴 섬이고, 군수 또한 무관이므로 반드시 법규 이외에 횡령한 것이 많을 것이다. 만일 곧바로 관아에 들어가서 문부를 수색하여 잡아내면 저 군수의 죄가 반드시 죽음에 이르게 될 것이니, 이는 내가 차마 하지 못할 바이다"

그 말을 들은 사람들이 모두 그 아량에 감복하였다.

 

연산군 때에 소를 올려, 여색과 사냥이 너무 과도함을 간하였는데 기탄없이 범하는 말이 많았다. 연산군이 그를 불러들여 물었다.

"네가 어찌 나를 망국의 임금에 비하느냐?"

연산군이 역사力士에게 명하여 정광필의 머리를 꺼둘러 내려서 그를 치게 하고, 자신은 칼집에 든 칼을 가져다가 무릎 위에 얹어 놓고 명하였다.

"내가 칼집에 든 칼을 다 뽑는 것을 보거든 곧 처형하도록 하라"

이어서 천천히 칼을 뽑는데, 서릿발 같은 칼날이 사람을 비추어서 번쩍번쩍하며 거의 다 뽑혀 나오니 옆에서 왕을 모시고 있던 사람들은 모두 벌벌 떨었고, 역사는 바야흐로 도끼를 들고서 그 칼을 바라보며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정광필은 안색 하나 변하지 않고 대답하는 것이 한치의 착오도 없었다. 연산군은 칼을 도로 집어넣으며 감탄하였다.

"참으로 열사로다"

연산군은 그를 마침내 아산으로 귀양보냈다. 이때 법령이 준엄하여 귀양간 사람은 자유롭게 행동할 수가 없었다. 정광필은 빗자루를 들고 관청의 문을 지키는 일을 하면서 싫어하거나 괴로워하는 빛이 없었다.

 

중종 즉위년(1506)에 함경도 관찰사로서 찬성이 되었다가 얼마 안 가서 정승이 되었다. 동왕 14년 겨울에 공이 북문의 변고(기묘사화)를 혼자 당하여, 벽력 같은 임금의 위엄을 범하여 가면서 형벌을 완화하도록 간청하였다. 그 때문에 사림이 어육이 되는 화를 면할 수 있었다.

기묘사화의 하루 전 새벽에 남곤이 해진 갓과 거친 베옷을 착용하고 발에는 짚신을 신고 정광필의 집에 와서 문지기를 불러 말하였다.

"급히 들어가서 손이 왔다고 말하여라"

문지기가 남곤임을 알고 들어와서 고하였다.

"손이 문 앞에 당도하였기에 그 얼굴을 보니 남 판서입니다.

그런데 의복과 갓이 초라하여 천인처럼 보입니다"

정광필이 나가서 보니 과연 남곤이었다.

"공이 어찌하여 이런 모습이오?"

이상히 여긴 정광필이 묻자, 남곤이 그런 차림을 하고 온 까닭을 다 말하였다.

"이 신진사류들을 만일 한 사람이라도 남겨 두면 그 해독이 한이 없을 것입니다. 오늘 주상께서 반드시 공을 불러 의논할 것이니, 공은 주상의 뜻을 힘써 따라서 그들을 남김없이 제거하도록 하십시오. 그런 뒤에야 국가의 형세가 안정될 것이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반드시 후회가 있을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위협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달래기도 하였다. 정광필은 정색을 하며 말하였다.

"그대가 재상으로 천인의 복장을 하고 거리를 지나서 왔으니, 아주 놀랄 만한 일이오. 또한 사림을 해치기를 도모하는 것은 본디 내 의사가 아닌데 어찌하여 이런 일을 하는 거요"

남곤이 크게 노하여 소매를 떨치고 일어났다. 그날 밤 2고鼓에 임금이 신무문을 열고 여러 재신들을 불러들였다. 정광필은 수상으로 부름을 받고 궁궐에 들어가 왕을 대할 적에 눈물을 흘리며 극진히 간하였다.

"젊은 선비들이 시의時宜를 알지 못하고 망령되게 옛일을 인용하여 오늘날에 시행하려 하였을 뿐이지 어찌 다른 뜻이 있겠습니까. 너그러이 용서해 주소서"

말할 적마다 눈물이 흘러 옷자락을 적시니, 임금이 벌떡 일어나 내전으로 들어갔다. 정광필은 왕을 따라가서 어의 자락을 끌어당기고 머리를 조아렸는데, 계속 눈물이 줄줄 흘러내렸다. 공은 또 남곤 등을 돌아보며 말하였다.

"공들이 성주를 보필하면서 어찌 유자광의 일을 행하려 하는가"

정광필은 정승 신용개와 친밀한 금란지교였다. 주상이 정광필에게 물었다.

"경에게 벗이 있소?"

정광필이 대답하였다.

"신은 다른 벗이 없고 오직 신용개 한 사람이 있을 뿐입니다"

후일 신용개가 왕에게 들어가 대할 적에 임금이 또 그에게 물으니 신용개가 대답하였다.

"정광필이 곧 신의 벗입니다"

"두 사람은 지기지우라 할 만하다"

기묘사화 때에는 신용개가 이미 죽고 없었으므로 정광필이 탄식하였다. "만일 신공이 있었으면 반드시 이 화를 진정할 수 있었을 것인데, 그가 일찍 죽어서 나로 하여금 혼자 담당하게 하였다"

 

당초 현량과를 설치하려 할 때에 정광필이 홀로 불가하다고 하였다.

"현량과의 명목이 좋기는 하나, 삼대(하, 은, 주) 이후에는 진실로 시행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중종이 듣지 않고 시행하였다.

이때에 이르러 온 조정이 그 현량과 파하기를 청하되, 정광필이 홀로 파하는 것이 불가하다고 아뢰자 임금이 물었다.

"경의 소견이 매양 시의時議와 서로 반대되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신이 당초에 굳이 불가하다고 말하였는데, 지금 이미 현량과를 설치하여 홍패(대과의 합격증서)를 주고 벼슬을 제수하였으니 어찌 파할 수 있겠습니까. 과거를 설치하고 파하는 것은 국가의 정령이니 이처럼 전도되게 하는 것은 마땅하지 않습니다"

임금은 끝내 그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이어 정광필은 정승의 직에서 파면되었다.

중종 22년(1527) 남곤이 죽자, 다시 정승이 되었다.

김안로가 정권을 잡자, 정광필을 죄를 얽어서 죽이려는 속셈으로, "정광필이 일찍이 희릉총호사(희릉은 인종의 어머니 장경왕후의 능임)가 되어 선후(장경왕후)를 좋지 못한 곳에 장사지냈다"고 얽어 죄를 만들어 중형에 처하기를 청하자 임금이 김해로 귀양 보내도록 명했다.

정광필이 이보다 앞서 이미 벌을 받아 파직되어 회덕현에 돌아가 있었는데, 뜻밖에 의금부 도사가 급히 달려왔다. 집안 식구들이 모두 놀라 눈물을 흘렸지만, 정광필은 바야흐로 손님과 육박(쌍륙) 놀이를 하면서 호로呼盧를 그치지 않았다. 육박놀이를 마치자, 유배의 명을 반포하니, 머리를 조아리며 말했다.

"성상의 은혜가 지극하십니다"

밤이 되어 잠자리에 들자 코고는 소리가 우레와 같았다. 이튿날 행장을 꾸려 길을 떠날 적에도 말이나 얼굴빛에 감정을 내비치지 않았다.

정광필이 젊을 적에 꿈에 시를 지었다.

 

비방이 산더미처럼 쌓였으되 마침내 용서받았으니

이승에서는 임금 은혜 보답할 길 없구나

높은 재 열 번 넘으니 두 줄기 눈물이요

큰 강 세 번 건너니 홀로 혼이 끊어지네

아득히 높은 산에는 검은 구름 피어오르고

망망한 큰 들판에는 항아리 쏟듯 비가 오네

저물녘에 바닷가 동쪽 성 밖에 투숙하니

초가집은 쓸쓸하고 대나무로 문 만들었네

 

비가 오는 가운데 유배지에 당도해 보니 그 정경들이 모두 꿈에 지은 시의 내용과 같았다.

유배지에서는 화가 조석 사이에 박두해 있어 자제들은 다 공의 배소에 문안을 오고 오직 부인이 집에 있어 울부짖으며 여종을 시켜 원계채에게 소식을 탐문하게 하였다. 원계채는 곧 연혼連婚한 처지이다. 원계채는 알아볼 방법이 없어서 점쟁이 김효명을 불러 점을 쳤다.

"아직 10여 년의 복록이 있으니 조정 의논이 준엄하기는 하나,마침내는 반드시 무사할 것이다"

점쟁이가 말을 채 마치기도 전에 어떤 사람이 와서 고하였다.

"처벌을 주장하는 대간의 논의가 이미 오래되었다"

그 여종이 점쟁이를 붙들고 가슴을 치며 부르짖었다.

"일이 이미 이와 같은데 네 말은 무슨 뜻인가?"

"나의 술법대로 추산해 보면 이런 이치는 만에 하나도 없는데, 벌써 이렇게 되었으니, 난들 어찌하겠는가"

감효명은 재빨리 달아났다. 조금 뒤에 어떤 사람이 와서 고하였다.

"대간의 계청啓請이 윤허를 받았는데, 대간이 이미 흩어진 뒤에 '죽음에서 감형하라'는 전교가 특별히 내렸습니다"

 

중종 32년(1537)에 김안로가 세력을 잃자 임금이 공을 영중추부사로 불렀다. 하인이 저보邸報(관보)를 가지고 급히 달려 밤중에 배소에 이르렀는데, 발이 부르트고 입이 말라서 쓰러진 채 말을 하지 못하였다. 자제들이 두려워하며 주머니를 뒤져서 글을 보니 기쁜 소식이었다.

곧바로 아뢰니, 공은 다만 "그러냐?"라고 할 뿐, 그대로 코를 골며 달게 잤다. 이튿날 아침에 그 글을 보고 도성으로 돌아오니, 도성 사람이 이마에 손을 얹고 반기며 기대하였다.

 

정광필은 사람을 알아보는 안목이 있어, 식사할 적마다 그 남은 밥상을 오직 손자 유길과 증손자 지연에게만 주어 먹게 하고 다른 자제들은 끼지 못하게 하였다. 가까운 친척 조카인 이헌국이 문안을 드리자, 공이 바야흐로 식사를 마치며 자세히 살펴보고 그에게 거두어 주었다. 여종이 눈짓을 하며 말했다.

"이분도 정승이 될 것인가"

과연 뒤에 그도 정승의 지위에 이르렀다.

 

 

"젊어서 사직을 기울게 하였다"라고 시문을 고쳐 단 - 심정

심정(1471~1531)의 본관은 풍산이고, 자는 정지貞之, 호는 소요당逍遙堂이다. 진사시에 합격하고 연산군 8년(1502)에 문과에 급제하였다. 중종반정 때에 정국공신 3등에 책록되어 화산부원군에 봉해졌으며, 대배하여 좌상에 이르렀다.

기묘사화(1519) 뒤에 소요정에 물러나 있을 적에 시를 지어 판에 새겨 정자 문미門楣에 걸었다. 거기에 이런 구절이 있었다.

 

젊어서 사직을 붙들었고

백수에 강호에 누웠도다

 

어느 날 밤 꿈에, 젊은 협객이 문을 열고 들어와서 심정의 머리카락을 꺼두르고 죄목을 열거하며 꾸짖었다.

"네가 사화를 일으켜 착한 선비들을 거의 다 죽여서 종묘 사직이 쓰러질 뻔하였는데, 네가 어찌 감히 '사직을 붙들었다'느니 '강호에 누웠다'는 등의 말로 시를 지어 건단 말인가. 네가 만일 '부扶'자와 '와臥'자를 빨리 고치지 않으면 내가 네 목을 벨 것이다"

심정이 엎드려 사죄하면서 말하였다.

"'부扶'자는 '위태롭다'는 '위危'자로, '와臥'자는 '엎드려 숨어 있다'는 '칩蟄'자로 고치는 것이 어떻겠소?"

젊은 협객은 안 된다고 하였다.

"그렇다면 무슨 글자로 고쳐야 하는지 그것을 가르쳐 주기 바라오"

"'부'자는 '기울어져 망하다'는 '경傾'자로 고치고, '와'자는 '더럽히다'는 '오汚'자로 고치라"

"명령대로 따르겠소"

심정은 협객이 말한 그대로 고쳐 놓았다.

심정의 5세손 노가 지은 '소요정감고시'의 한 연구聯句에

옛 한은 바닷물도 씻기 어렵고

새 시름은 술로 풀려 한다

하였으니, 대개 선조先祖(심정을 말함)의 허물을 생각하면서 한탄의 뜻을 담은 것이다.

 

 

꿈을 빙자하여 형의 재산을 빼앗은 - 심의

심의(1475~?)는 좌상 심정의 아우이다. 자는 의지義之이고 호는 대과내大觀齋이며, 문장에 능하였다.

중종 2년(1507)에 진사시에 합격하고 문과에 급제하였는데, 벼슬은 이조 좌랑에 그쳤다.

사리를 분별하지 못하는 바보로 자처하며 자기 재능을 숨기고 삶으로써 화를 면하였다. 한번은 형 심정의 집에 이르러 쥐구멍을 보고 손가락질하며 형에게 말하였다.

"형이 훗날 이 쥐구멍으로 나가려 하여도 잘 안 될 것이니, 오늘 시험삼아 나가 보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심정이 대답하지 않았다. 뒤에 심정이 복성군 옥사에 연루되어 죽음을 당하자, 심의가 와서 울며 말하였다.

"쥐구멍이 저기 있는데 형은 어디로 갔습니까"

심정이 비록 남을 시기하고 해치기는 했으나, 형제간의 우애는 천성으로 지극하였다. 심정이 한번은 남곤과 조그마한 정자에서 무슨 일을 상의하고 있는데, 심의가 창문을 밀어젖히며 말하였다.

"두 소인이로다"

남곤이 크게 노하여 얼굴빛이 변하였으나 심정은 태연히 말하였다.

"내 아우가 본디 천치이니, 공은 용서하시오"

심의는 형이 지위가 높고 권세가 성대하여 전지와 동산을 많이 지닌 것을 보고 마음으로 매우 좋지 않게 여겨 꾀를 내어 속임수로 뺏으려 하였다. 하루는 심의가 새벽에 일어나서 울며 말하였다.

"꿈에 부모님을 뵈었는데, 아버지께서 말씀하시기를, '너는 작은 아들이어서 아무 데에 있는 전지와 아무 종을 너에게 주려 하였는데 미처 조치하지 못하고 죽었으니 이 일이 가슴에 맺혔구나' 하시므로 제가 돌아가신 아버님 때문에 슬피 웁니다"

"부모님이 너를 생각함이 지극하셨는데, 내가 어찌 이 재산들을 아껴 지하의 부모님 영혼을 위로하지 않겠느냐"

심정이 크게 감동하여 즉석에서 문서를 만들어 심의에게 주었다.

심정이 뒤에 심의에게 속임을 당한 것을 알고 심의의 뜻을 시험하고자 하여 또한 새벽에 일어나서 거짓 슬퍼하는 체하면서 말하였다.

"꿈에 아버님께서 말씀하기를 '전지와 집, 노비를 너에게 모두 부쳐 주려 하였는데, 미처 조치하지 못하고 세상을 마쳤다' 하시니, 내가 이 때문에 슬피 운다"

"봄꿈을 어찌 다 믿을 수 있겠습니까"

심의가 말하자 심정은 크게 웃을 따름이었다.

심의가 서경덕, 성세창과 벗이 되었는데, 성세창은 그의 이웃에 살고 있었다. 심의가 그의 정원에서 세 필의 명주를 볕에 바래는 것을 보고 몰래 가져가자, 성세창의 여종이 소리를 쳤다.

"심 좌랑이 명주를 다 가져갔습니다"

성세창의 부인이 재빨리 다른 명주 세 필을 보내면서 말하였다.

"그것은 웃옷表衣을 만들려 하던 것이니, 이것으로 바꿉시다"

"이미 웃옷감을 얻고 또 속옷감마저 얻었으니, 부인이 내 마음을 압니다"

심의가 짐짓 사례하고, 대여섯 몫으로 갈라 길가는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다.

 

*****

댓글